등산라이프/산행 지식창고

[겨울산행]겨울 설악산 대청봉 산행 준비(대청봉 산행 팁)

이번에 겨울산행을 자주 하게되면서 여름산행과 겨울산행 준비는 매우 다르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아마 날 좋은 날 등산하다가 겨울에도 같은 생각으로 등산한다면 매우 위험할 수도 있다는 사실...!

겨울에 산행하기 전 꼭 알아야 할 준비물을 한번 챙겨보려합니다:)

일단 이번에 겨울산행으로 간 설악산 대청봉 기준으로 준비물을 소개하려 합니다.

거의 10시간 전후 정도 걸리는 산행시간과 매우 긴 등산거리, 그리고 추위때문에 생각보다 챙겨야할 짐이 많더라구요.

대청봉 산행 준비

간식은 4인기준 술떡 한팩, 쑥떡(?) 한팩, 약밥 낱개 4개, 소세지랑 빈츠 각각 6개정도, 에너지바 4개 이렇게 챙겼었는데

소세지 한두개 빼고 다먹음.....

안부족해서 다행이였다; 산행하면 잘 안먹는데 이날은 그냥 계속 배가 고팠다 ㅠㅠ 산행이 길어서 그런게 아닌가 싶다.

그리고 가방여러개 써봤는데 30L는 되어야 겨울산행할때 옷을 집어넣거나 준비물을 넣기에 사이즈가 맞다!

너무 작으면 다 못넣기때문에 매우 불편하다. 참고 하시길!!

겨울 옷 레이어드

일단 1000미터가 넘는 산들은 춥다...나는 추위를 많이 타기때문에 무조건 패딩 챙겨가서 등산할때는 가방에 넣고 갔다가 중간에 쉬면서 먹게되거나 정상 도착하기전이나 하산할때 무조건 입는다. 그렇게 체온조절하면 춥지않게 다녀올 수 있어서 매번 겨울산행은 국룰처럼 패딩을 챙긴다.

나처럼 추위를 잘타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겨울 등산복 레이어드 팁!

"내복+딱붙는 후리스나 목티+경량패딩+(두꺼운패딩)+바람막이"

패딩을 넣어서 가서 추울때 입는게 포인트!!

여기서 나는 이번에 모자랑 목도리까지 하고 갔다 ㅎㅎ 🥕에서 모자 득템함 ㅎㅎ

중요도순으로 정리해볼게요!

★무조건 챙겨야함!

아이젠, 장갑, 모자, 바람막이, 목도리

:겨울 산행을 하게된다면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필수품!! 아이젠이 없는데 눈길이라면 그대로 돌아와야 합니다.. 안전산행을 위해 챙겨주세요!

:모자와 장갑, 바람막이는 체온유지를 위해 꼭 있어야 합니다. 겨울산은 올라가는 길에 땀이 나는데, 그 땀이 하산길에 식으면 그대로 저체온으로 실려갑니다..! 바람막이 점퍼를 자주 입고 벗으면서 등산을 해야 체온이 떨어지는걸 막을 수 있어요.

★챙겨야 함!

스틱(폴대), 물, 간식, 핫팩, 스패츠

: 겨울산행은 눈길이 많아서 미끄러지지 않으려고 더 무릎에 하중이 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폴대로 하중을 분산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 물과 간식은 10시간 산행을 위해서는 필수품입니다. 겨울 산행은 쉬엄쉬엄 갈 여유가 없기 때문에 배고프면 걸으면서 먹을 수 있는 간단한 떡이나 김밥, 에너지바 같은 것들이 좋습니다.

: 추위에 핸드폰이 그냥 꺼지는건 일상ㅎㅎ.. 핫팩을 꼭 챙겨서 휴대폰도 같이 두어 꺼질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비상시에 연락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면 큰일이니까요

:스패츠는 눈이 많이 왔다면 무,조,건 챙겨야합니다. 눈이 계속 신발사이로 들어가면 차갑게 젖어버리면 발까지 얼어버리기때문에 날씨를 봐서 챙깁시다!!

♦︎챙긴다면 좋을 아이템

해드렌턴, 보조베터리, 반창고, 무릎보호대, 파스

:아침일찍 출발한다면 꼭 해드렌턴을 챙겨가세요. 6시에 출발하면 아무것도 보이지않습니다..

:핸드폰으로 자주 사진을 찍게된다면 보조베터리 챙기는것도 좋습니다!

: 반창고나 무릎보호대, 파스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챙겨가면 좋아요!

♦︎대청봉 산행 팁

✔︎오색으로 올라가는 길은 처음부터 끝까지 가파른 오르막

저는 이쪽으로 내려왔는데 정말 끝까지 가파른 내리막이더라구요...여기로 올라왔다면 지옥이였을듯합니다.ㅠ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쪽으로 올라가는 것보다, 한계령에서 출발해서 천불동계곡으로 내려가는 걸 추천합니다.

거기서 다시 오색으로 가려면 택시비 6만원이 넘는 비용이 들지만.. 일행이 있다면 차라리 그길이 낫겠더라구요.

✔︎중청대피소에는 라면은 없지만 햇반은 판매!(21.1.17기준)

중청에 가면 밖에 테라스?처럼 테이블이 있어서 거기서 점심을 먹을 수 있습니다. 햇반을 판매하고 있으니 필요하다면 구매하셔서 먹을수 있어요:)

✔︎중청대피소에는 대청봉 희망 우체통이 있습니다

혹시나 편지를 써서 보내보고싶다면 미리 준비해서 넣어보는 것도 기념이 될 것 같더라구요 ㅎㅎ

대청봉에서 보내는 편지를 체험해보고싶다면 준비해보셔요 ㅎㅎ

설악산 정상, 대청봉

✔︎대청봉 정상은 바람이 많이 부니, 도착전에는 꼭 패딩이나 두꺼운잠바를 입고 올라갈것!

대청봉 정상 전까지는 바람이 많이 불지 않더라도 딱 도착하면 갑자기 바람이 많이 불어요.

그 전까지 덥거나 바람이 안분다고 얇게 올라가지말고 꼭 갖고 온 패딩이나 바람막이점퍼로 입고 정상으로 다시 출발해야 춥지 않습니다.

아침 7시 즈음인데도 밑이 잘 안보인다 ㅠ

✔︎겨울에는 일몰과 일출시간을 확인해서 산행 준비 할 것

겨울에는 해가 떠있는 시간이 짧기때문에 그만큼 산에 있을 수 있는 시간도 짧아요. 설악산은 특히나 고도가 높고 산행시간이 길기 때문에 제대로 시간을 확인하지않으면 해가 다 떨어질때까지 산행을 끝마치기 어려울 상황이 있을 수 있기때문에 꼭 일몰시간을 체크하면서 산행하는 습관을 길러야합니다.

다음에는 대청봉 갔다온 후기를 적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