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라이프/산행 지식창고

[등산 준비물]등산가기 전 챙겨야할 필수 준비물 + 소소한팁

반응형

여러번 등산을 하면서 깨닫는건, 등산가기 전 준비물이 참 중요하다는 것.

안전하게 타는게 제일 중요하겠지만 가볍게 등산을 가도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기때문에 

예방하기 위한 준비물을 챙기는게 제일 좋다!

가끔 처음 산을 가는 친구들과 함께가다보면 뭘 챙겨가야할지 몰라서 물어보는데 그때마다 매번 

준비물을 적어줘서 다행히 여태 다치지 않고 잘 다녀왔다 ㅎㅎ

 

처음 등산하거나, 산을 가기 전에 체크할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고싶다면 한번 확인해보면 좋을듯

 

*필수 준비물

 

1. 등산화

: 인왕산이나 아차산 같은 낮은 산을 가도 등산화를 신고 가는것이 안전 산행을 하기에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등산로가 잘 되어있지만, 스니커즈나 일반 런닝화는 미끄럽기 때문에 특히 젖은 바위를 잘못 딛였다가는 미끄러지기 십상. 미끄러지지 않으려고 발에 힘주고 탔다가는 발목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발을 위해서라도 꼭 구비해두자! :)

어떤걸 사는게 좋을지는 기준이 다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복숭아뼈를 덮는게 좋다.

왼쪽은 남자(끈없는것) / 오른쪽 여자등산신발(발목까지 덮는)

 

 

2. 등산양말(발목양말)

:양말이 왜 준비물이지? 할 수 있겠지만 이것 또한 발과 발목을 보호하기 위한 제일 중요한 준비물이다! 발목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등산양말로 나오는 양말들은 땀흡수와 통풍도 잘 되기 때문에 발의 피로도를 줄여준다.

개인적으로 울100%같은 게 좋지만 비싸지 않은 것들도 괜찮으니 꼭 사서 신도록!!

우리집에 있는 등산양말들, 무조건 발목위로 올라오는 양말을 신어야 보호가 된다.

 

 

3.물(1~2통정도)

: 당연한 얘기겠지만 최소 물 한통은 챙겨야 한다. 높지 않은 산이라도 등산을 하게되면 땀이 나기 때문에 수분보충은 필수!

 

 

4. 간식

: 그냥 아무것도 준비하지않고 등산하는 것도 괜찮지만, 중간에 배고프면 급격히 체력이 떨어져서 힘들어지고 발목에 힘이 풀려서 꺾이곤 한다. 중간중간 쉬면서 가면 되겠지만, 간단한 사탕이나 초코렛 작은거 입에 물고 가면 신기하게도 힘이 난다는 것! 혹시 모르니 한두개쯤 챙기는것도 작은 팁

왼쪽은 등산갈때마다 챙기는 간식들 / 오른쪽은 정상가면서 먹는 점심(이라쓰고 다이어트용)

 

5. 반창고, 물티슈

: 간식이나 도시락을 먹을 때 더러운 손으로 먹기 애매하거나, 다쳤을때 당장 소독이 어려울때 흙을 닦아낼 때 유용하게 쓸 수있는 물티슈! 생각보다 없으면 불편하기 때문에 챙기는 것이 좋다. 반창고는 나뭇가지에 까지거나 새 신발때문에 뒷굼치나 발가락이 상처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두개쯤 챙기는 것이 좋다.

 

6. 아이젠, 스패츠(겨울 필수사항)

:눈이 내린 산은 아름답지만 막상 등산을 하러가면 쌓인 눈때문에 미끄러지기 쉽고 위험하다. 특히 하산할때 살짝 녹은 눈때문에 얼은 바위와 빙판이 된 길을 보면 아찔하다. 아이젠이 없다면 위험하기 때문에 꼭 챙기시길!!

 

7. 넥게이터,목도리,귀마개(겨울 필수사항)

:겨울에 칼바람을 마주하면 귀가 진짜 아프다. 아무리 옷에 달린 모자를 써도 귀가 떨어져나갈것 같은 추위를 견뎌내는건 부족하다. 그래서 꼭 목도리와 귀마개로 체온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 등산은 올라갈때보다 정상~하산길이 제일 추위를 느끼게 되는데 이때 체온이 떨어지면 체력도 떨어지고 그럼 안전에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에는 가기 전에 보온을 할 수있는 것들은 꼭 챙기는 것이 좋다!!

겨울에는 저렇게 옷을 겹겹이 껴입고 마스크나 목을 감싸야 체온이 유지가 된다.

 

 

이외 있으면 좋은 것.

 

8. 폴대

: 산좋아하는 나이 있으신 분들에게 자주 듣는 얘기가 '젊을때 무릎 안나가게 폴대 꼭 챙기고 타라' 였다. 아무리 산을 잘 타는 사람이라 해도 무릎에 무리가 갈수밖에 없기 때문에 산을 오래도록 즐기고 싶다면 하중을 분산시켜 무릎을 보호 하는 것! 그래서 제일 좋은 방법은 폴대를 이용해 하중이 하체와 팔 두쪽으로 무게를 분산 시키는 것이다.

아무리 근육이 많고 튼튼한 사람이라해도 무릎에 하중이 실리는 건 다른 문제기 때문이다.

키에 따라 맞는 폴대가 있다! 개인적으로 3단이나 4단 접이식이 편하고 가벼운것 같다.

 

9. 장갑

: 우리나라 산은 대부분 돌산이기 때문에 밧줄과 쇠를 잡아야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맨손으로 잡는것 보다 장갑으로 잡으면 미끄러지지 않고 손도 안시렵기 때문에 챙겨가는 걸 추천! 특히 겨울에는 손을 내놓고 다니면 손이 떨어져나가는 것같은 추위를 느낄 수있기 때문에 꼭 꼭 챙겨가길!!

왼쪽은 핸드폰도 쉽게 사용하려고 자주 쓰는 장갑. 매우 유용함/오른쪽은 겨울에 가볍게 끼는 용도

 

10. 바람막이 점퍼

: 산 위는 언제나 바람이 많이 분다. 산을 탈때는 더워서 반팔로 타다가도 정상위에는 바람이 많이불고 쉬면서 흘린땀이 마르면서 체온이 내려가기 때문에 추위를 느낄 수도 있다. 이럴때 가방에 챙겨온 얇은 바람막이가 도움이 된다!

바람막이 점퍼! 고어택스가 좋겠지만 얇은 바람막이도 괜찮다.

 

 그밖에 선택사항!

 

11. 모자

: 자외선을 막는 것 뿐만 아니라, 겨울에는 바람을 막아주고, 여름에는 시력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있다면 쓰고가는걸 추천한다

 

 

12. 수건,헤어밴드

:여름에 등산하다보면 뚝뚝떨어지는 땀때문에 앞도 보기 힘든 사람들이 있다. 이럴때는 헤어밴드가 진짜 편하다.

그리고 수건하나 챙겨서 닦아주면 편하게 등산할 수 있기때문에 땀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챙기는게 좋다.

 

13. 일인용 방석

:앉아서 먹을 곳을 찾다보면 바위위에 바로 앉거나 흙위에 앉게되면 딱딱해서 아프고 흙도 묻는데 작은 방석 하나 챙기면 편하다. 벤치가 없는 산들을 타다보면 요긴하게 쓰이는 잇템

 

14. 보조베터리

:등산로를 잘 따라가면 좋겠지만 생각보다 길이 종종 헷갈릴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속 지도를 확인해야 할 때가 많다. 이럴때 핸드폰이 꺼지면 진짜 난감하고 조난당할수도(ㅠㅠㅠㅠ) 혹시 모르니 챙기도록!!

 

15. 헤드렌턴(야간산행) 

: 일출을 보러 산을 가고싶다면? 헤드렌턴을 챙기는게 편하다! 나는 핸드폰 불빛으로 가긴했지만 그렇게되면 손을 자유자재로 못쓰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고, 특히 험한 산을 가게되면 폴대를 이용해야하기 때문에 불편하다. 

 

 

산을 타기 전에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안전산행과 산을 사랑하는 마음이라는 것.

등산 할때 보면 곳곳에 쓰레기가 진짜 많다. 작은 사탕껍질부터 시작해서 과일껍질, 심지어 아애 쓰레기봉지까지.

산을 오래 즐기고싶다면 산을 아끼는 마음을 먼저 갖고 자신이 갖고온 쓰레기는 꼭 들고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