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라이프/산행 지식창고

등산기록 어플과 등산할때 참고할만한 것들 추천! (feat.트랭글)

반응형

등산을 하다보면 내가 간 등산코스들을 기록하고싶을 때가 있다.

나는 남편이나 친구들이랑 등산을 가곤 하는데 저번에 갔던 코스가 궁금하거나, 언제 등산했는지를 기록하고싶을때 쓰려고 어플을 사용하는데 생각보다 매우 편하고 좋다는! ㅎㅎ 그래서 같이 종종 가는 친구들에게 추천해서 다들 이미 깔아놓고 등산할때마다 어플키는 것 부터가 시작이자 끝! ㅋㅋ

 

그래서 내가 사용하는 등산어플 두개를 추천하려한다.

처음등산하시는 분들도 켜보고 시작해서 기록해놓으면 뿌듯하고 내가 왔던 길을 다시 볼수 있어서 좋으니 꼭 한번 사용해보시길!

 

 

 

 

 

 

트랭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무난하게 쓸수있는 등산어플.

처음에 너무 안예뻐서(...) 이왕이면 이쁜 어플을 쓰고싶었으나 없더라.....

그래서 사용하게 된 어플인데 생각보다 편하고 무엇보다 등산지도가 잘 되어있어서 좋았다!

 

 

 

트랭글 장점

- GPS만 되면 등산기록을 할 수있다.

- 우리나라 대부분의 산이 등록되어있어 등산지도를 보기가 편하다.

- 기록공유가 가능하고 편하게 되어있다.

- 자세하게 등산기록이 된다. (등산시간,쉬는시간, 고도, 경사도, 날씨, 속도, 칼로리 등등)

- 등산 뿐만아니라 사이클이나 걷기, 뛰기도 기록할 수는 있다(하지만 등산에 최적화 되어있는 것 같음)

 

단점은 안예쁘다..매우..투박하다..ㅋㅋㅋㅋ

 


어플이용하면서 유용하다고 생각했던 것들 위주로 사진캡쳐를 했다!

 

*첫화면*

 

내 레벨

레벨은 내가 등산하거나 활동기록을 남기면 그거에 맞게 레벨이 올라간다.

등산한번 할때마다 레벨올라가는 걸보면 뿌-듯!

 

기록

내가 여태 저장한 기록들이 남겨져있다.

 

뱃지함

등산을 하다보면 봉우리나 특정장소를 지나가게 되는데 그때마다 띠링하면서 뱃지를 획득하게 된다.

그 뱃지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

 

코스북

잘 사용하진 않지만, 들어가보면 다양한 걷기나 등산 종주 코스들이 소개되어있다.

따라가기를 누르면 그것에 맞춰 길을 갈 수 있다고...(사용안해봄)

 

 

 

어플사용할때 첫 화면 나는 지금 레벨 19인데 등산기록하면 레벨이 오르는 재미가 있다 ㅎㅎ

 


내기록

여태 저장된 기록들이 시간순서대로 나열된다

누르면 상세한 기록이 나옴!

 

 

첫화면에서 '내기록'을 누르면 보이는 지금까지 저장된 등산기록들

 


달력

달력을 누르면 나오는 다이어리 부분페이지

이 달에 언제 내가 산을 갔는지, 자전거를 탔는지 기록한 것들이 나와있다.

내가 기록한 날짜를 클릭하면 짧은 설명이 있고, 그걸 클릭하면 바로 상세기록으로 넘어감 ㅎ

 

운동분석

운동분석 탭을 누르면 올해 운동(활동)기록한 것들을 총 합계를 매긴게 나와있다

기록한 것만 30회고 나는 그 전에 기록안한게 진짜많아서 ㅠㅠㅠ 잘 기록해둘걸 후회중 ㅠㅠ

 

 

달력을 누르면 내가 기록한 날짜에 아이콘이 있다. 등산, 걷기, 자전거 다 기록 가능

 

 

 

등산 기록할때 뜨는 화면(내기록 상세화면)

내가 가장 종종 확인하고싶을때 보는 기록들인데 상세하게 되어 있어서 

정말 편하고 유용하다! 이거때문에 트랭글 어플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등산을 마치고 저장완료를 하면 이렇게 상세하게 기록이 된다! 이거때문에 이 어플을 쓰게된 가장 큰 이유

 

 

공유하기

인스타에 기록용 업로드를 하고 싶을때 이걸 이용해서 올린다

1. 기록에 들어가서 오른쪽 아래 빨간색 공유하기버튼을 클릭

2. 이미지추가를 눌러 코스정보 추가 or포토열기를 누른다

3. 그럼 오른쪽 두개의 이미지처럼 화면이 뜬다

tip. 아래 시간 거리 장소를 표시하고싶으면 아이콘 누르면 된다 ㅎㅎ

 

공유할때 뜨는 화면들

 

 

 


그밖에 사용하는 어플이나 사이트!

 

블랙야크 알파인클럽

이건 순전히 블랙야크 100대명산 인증어플이라 인증용이지만 의외로 유용하다

아무래도 인증하려고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매일 올리는데 그걸로 나는 날씨나 옷차림을 참고해서 산을 간다.

어떤 옷을 입었는지, 산정상은 날씨가 지금 어떤지, 혹은 몇시간 정도 걸렸는지 등등 인스타도 보지만 이게 제일 정확한것 같아서

산가기 전날에 날씨어플 확인하고 블랙야크 어플확인하면 대략 가늠할수 있어서 편하다.

 

다양한 사람들이 인증하러 올리는걸 확인가능하다(회원가입해야함)

 



기상청(위성사진)

제일 정확한건 기상청 위성사진을 통해 구름 이동하는걸 보는 것!

대충 구름이 이동하는걸 보면 다음날 날씨가 어떨지 가늠이 된다. 

https://www.weather.go.kr/weather/images/satellite_service.jsp

 

천리안2A호 > 위성 > 날씨영상 > 날씨 > 기상청

 

www.weather.go.kr

 

국립공원관리공단

우리나라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산들은 총 20개 정도있다.

그 산들의 날씨나 산불금지기간이나 혹은 날씨로 인한 통제같은 이슈들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산마다 등산코스나 난이도도 안내하고있으니 한번 들어가서 확인하고 등산코스를 짜는걸 추천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날씨확인

http://www.knps.or.kr/portal/main/contents.do?menuNo=7020071&tabNm=2

 

기상확인(예보·관측)<안전계획<안전탐방<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공단

관측자료 ※ 체감온도는 기온 10℃이하, 풍속 1.3m/sec 이상일때 산출됩니다. 관측자료 공원명 관측위치 기온(℃) 풍향 풍속(m/s) 일 강수량(mm) 습도(%) 체감온도 관측시간 조회수 :1,173,351회

www.knps.or.kr

 

반응형